티스토리 뷰

Javascript-OOP-AOP-IoC / 자바스크립트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자바스크립트 객체지향 프로그램을 쉽게 하기 위한 소스 코드를 github 에 공개(https://github.com/powerumc/Javascript-OOP-AOP-IoC)했다.

자바스크립트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잘 하려면 배워야 하는 것들이 참 많다. 함수형 프로그래밍과 자바스크립트의 prototype 기반의 chain, 함수를 인스턴스로 사용하고, 객체지향적인 몇 가지 자바스크립트 패턴을 익혀야 하는 데, 쉽지만은 않을 것이다. C

가장 간단한 객체지향 코드를 보자. 이 코드는 Program 클래스를 상속 받은 Outlook 클래스가 있고, run() 메서드로 실행하는 코드다.

function INHERITANCE(PARENT, CLASS) {
	for(var p in PARENT) if(PARENT.hasOwnProperty(p)) CLASS[p] = PARENT[p];

	var PROXY 					= function() { };
	PROXY.prototype 			= PARENT.prototype;
	CLASS.prototype				= new PROXY();
	CLASS.prototype.constructor = CLASS;
}

var Program = (function() {
	Program.prototype.version = "1.0.0";

	return Program;
});

var Outlook = (function() {
	INHERITANCE(Program, Outlook);
	function Outlook() {
		Program.apply(this, arguments);
	}

	Outlook.prototype.run = function() { console.log("[" + this.version + "] Running... "); }
	
	return Outlook;

})(Program);

var outlook = new Outlook();
outlook.run();

너무 성급하게 이해하지 않아도 된다.

조금이라도 쉽게 Javascript 객체지향을 하기 위해 만든 라이브러리를 공개했으니...

설치

  • npm
npm install javascript-oop-aop
  • bower
bower install javascript-oop-aop-ioc

1. 기초

이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면 매우 쉽게 클래스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 oop.class(...) 를 사용합니다.

oop.class( [parents,] classInfo )

  • 클래스 선언
var Program = oop.class({
	say: function() { return "Hello"; }
});

var p = new Program();
p.say();

// return "Hello"
프로퍼티 선언
  • 기본적인 프로퍼티 선언
// Define class.
var Program = oop.class({
	say: function() { return "Hello"; },
	name: "엄준일"
});

var p = new Program();
console.log("My name is ", p.name);

// output
My name is 엄준일
  • 사용자 정의 get/set 프로퍼티 선언
var Program = oop.class({
	say: function() { return "Hello"; },
	name: "엄준일",
	age: { get: function()      { return this._age; },
		   set: function(value) { this._age = value; }
});

var p = new Program();
p.age = 35;
console.log("My age is ", p.age);

// output
My age is 35

2. 상속

oop.class( parents, classInfo )

  • 부모 클래스 상속하기
// Define parent class
var Program = oop.class({
	version: "1.0.2",
	show: function() { 
		console.log("openning window."); 
		/* some code.. */
	}
});

// Define class.
var Outlook = oop.class( Program, {
	run: function() { console.log("running outlook program."); }
});

// Run code.
var outlook = new Outlook();
console.log("version " + outlook.version);
outlook.run();
outlook.show();

// Output
version 1.0.2
running outlook program.
openning window.
  • 자기 자신 참고 (this or self)
var Program = oop.class({
	version: "1.0.2",
	show: function() { 
		console.log("openning window.");
		/* some code.. */ }
});

var Outlook = oop.class( Program, {
	run: function(self) { // inject 'self' argument name.
		console.log("running outlook program.");

		// *** HERE ***
		// a method call inhertianced Program.show method.
		self.show();
	}
});

var outlook = new Outlook();
console.log("version " + outlook.version);
outlook.run();
//outlook.show();      remove this line.

// Output
version 1.0.2
running outlook program.
openning window.
부모 인스턴스 참조

var Program = oop.class({
	run: function() { console.log("run Program.") }
});

var Outlook = oop.class( Program, { // HERE inheritance Program class.
	run: function(base) \ 
		console.log("run Outlook.");  

		// *** HERE ***
		// You can call parent method from base keyword.
		base.run();
	}
});

// Output
// run Outlook.
// run Program.

3. 인젝션 (주입)

oop.inject( [argument], ... )

  • 매개변수 주입
var Program = oop.class({
	version: "v1.0"
});

var Outlook = oop.class( Program, {
	version: "v2.0",
	run: function(base, self) { 
		console.log("base version: "   , base.version)
		console.log("current version: ", self.version);
	}
});

var outlook = new Outlook();
outlook.run();

// Output
base version: v1.0
current version: v2.0
  • 컨테이너로부터 주입

4. 가로채기 - AOP

oop.interception( function, behavior )

oop.interceptionBehavior( before, after, exception, finally_ )

  • 클래스 또는 메서드 가로채기

    • 메서드 가로채기
var Program = oop.class({
	run: function(msg) { console.log("run Program. ", msg); }
});

// *** HERE ***
// Setup the interception a method
var p = new Program();
oop.interception( p.run, oop.behaviors.LoggingBehavior );

// Call a 'run' method.
p.run("Now running...");

// Output
------ enter interception ------
[Thu Nov 13 2014 09:29:41 GMT+0900 (KST)]  {}
run Program.  Now running...
------ end interception ------
  • 클래스 인스턴스 가로채기
var Program = oop.class({
	run: function()       { console.log("run Program.", msg); },
	terminate: function() { console.log("Terminated the Program.") }
});

// *** HERE ***
// Pass class instance arguments
var p = new Program();
oop.interception( p, oop.behaviors.LoggingBehavior );

// Call a 'run' method.
p.run("Now running...");
p.terminate();

// Output
------ enter interception ------
[Thu Nov 13 2014 09:29:41 GMT+0900 (KST)]  {}
run Program.  Now running...
Terminated the Program.
------ end interception ------
  • 사용자 정의 가로채기 (Behaviors)

    • 사용자 정의 가로채기 정의

가로채기 행위를 사용자 정의로 만드시려면 oop.interceptionBehavior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var customBehavior = oop.interceptionBehavior(
	function() { console.log("before"); },
	function() { console.log("after"); },
	function() { console.log("throw exception"); },
	function() { console.log("finally"); }
);

var Program = oop.class({
	run: function() { console.log("run Program."); }
});

var p = new Program();
oop.interception(p,  customBehavior);
p.run();

// Output
before
run Program.
after
finally

코드가 실행 중 예외가 발생할 경우 다음 처럼 exception 함수가 실행됩니다.

var Program = oop.class({
	run: function() { 
		console.log("run Program."); 
		throw "crashing... "; 
}});

var p = new Program();
oop.interception(p,  customBehavior);
p.run();

// Output
before
run Program.
throw exception crashing...   // HERE exception behavior.
finall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