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음은 스마트클라이언트 디버깅 방법이다.
웹 엠베디드 스마트클라이언트를 기준으로 설명드리지만, 독립 스마트클라이언트와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동일한 방법으로 디버깅을 수행하시면 된다.
 
여기에서 사용할 예제는 본 블래그의 실전 예제로 준비된 “다중파일 업로드 스마트클라이언트”
를 사용할 것이다.
 
다음의 아티클을 참고하시면, 예제 소스도 함께 제공됩니다.
 
1. 먼저 디버깅할 프로젝트를 연 후에, 원하는 지점에 브레이크 포인트를 건다.
 
 
 
 
2. 스마트클라이언트가 엠베디드 되는 페이지를 연다.
 
 
좀 특이한 점이 있는데 혹시 눈치 채셨을라나..
VS 2005 에 로드한 프로젝트는 로컬 프로젝트이고, 웹페이지는 원격 서버에 있는 DLL 이 엠베디드 되었다.
하지만, 로컬이든 원격이든 동일한 어셈블리일 경우 문제없이 디버깅이 가능하다는 것.
 
 
 
3. VS 2005 의 디버그 메뉴의 “프로세서 연결…” 을 클릭한다.
 
 
 
 
4. 스마트클라이언트가 엠베디드 된 브라우져를 클릭하여 연결을 클릭한다.
 
 
그럼, VS 2005 는 편집 모드가 아닌, 디버깅 모드로 전환될 것이다.
 
 
 
5. 전송 버튼 내부에 브레이크 포인트를 걸었기 때문에, 웹페이지에서 전송 버튼을 눌러보자.
 
 
전송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브레이크 포인트 위치에 정지하면서 디버깅이 가능하다.
 
 
 
 
6. 이제부터 F10 과 F11 을 이용하여 웹 페이지에 엠베디드 된 스마트클라이언트를 마음껏 디버깅 해보자.
 
 
 
알고 보니 무척 간단하다.
만약, 동일한 프로젝트더라도 어셈블리가 일치 하지 않게 되면 디버깅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염두 해 두자.
또한, 제대로 바인딩 되지 않는 스마트클라이언트는 Iehost 로그파일이나,
fuslogvw 를 이용하여 예외를 감시하면 보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