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들어가기 앞서

팀 파운데이션 서버(Team Foundation Server) 는 구성과 운영이 매우 까다로운 ALM(Application Lifecycle Management) 솔루션 중의 하나다. 그간 오류에 대해 정리하는 의미로 팀 파운데이션 서버(Team Foundation Server) 를 운영하면서 겪을 수 있는 여러 가지 경우의 오류를 리스트업 해본다.

앞서,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제품이 가지는 여러 통합 제품은 공통적인 단점을 가지는데 그것은 통합되는 요소들이 모두 자사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환경적인 요소에 매우 민감하다는 점이다.

image–1

통합된 만큼 오류 유형도 광범위

팀 파운데이션 서버(Team Foundation Server)는 윈도우 서버, SQL 서버, 웹 응용 프로그램 서버(IIS, Inernet Information Services), 그리고 쉐어포인트(SharePoint) 등과 통합이 되는데 심각한 경우 매우 작은 요소들로 인해 일부 서비스의 작동 자체가 멈춰버린다.

예를 들어 엑티브 디렉토리(Active Directory)나 데이터베이스 서버가 변경되거나 백업(Backup), 복원(Restore) 계획, 그리고 서버간의 인증이나 그룹, 맴버, 역할 그리고 시스템의 환경적인 변수 등 큰 범위부터 작은 범위까지 다양하게 나타난다.

때문에 매우 구체적으로 자원을 운용할 수 있는 장점과 함께 운영 규모가 커질수록 통합된 각 제품에 대해 매우 깊은 솔루션 지식이 요구된다. 대부분 상세한 오류 메시지를 제공하지 않고 추상적인 메시지를 제공하기 때문에 통합된 제품의 상호 관계를 확실히 이해하고 ‘감(Feeling)’으로 잘 때려 맞춰야 하는 경우도 생기게 된다.

단, 필자가 나열한 것 보다 더 많은 오류 발생과 해결이 있었으나 사소하거나 기억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 것들은 블로그에 올리지 못한 것도 다수 있다.

팀 파운데이션 서버(Team Foundation Server) 오류 해결

팀 파운데이션 서버(Team Foundation Server) 운영 정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