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clipse 개발 도구의 장점이라면 많은 벤더가 Eclipse 개발 환경을 지원하고, 오픈 커뮤니티 포럼도 굉장히 활성화가 되어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오픈 소스이며 순수 Java로만 구현이 되어있어 Eclipse를 확장하거나 개발 환경을 구성하기 매우 쉽다. Eclipse에서 여러 언어를 지원하고 다양한 무료 플러그 인을 제공한다. (일부 언어는 컴파일러를 별도로 설치해야 한다.)

그 중 인터넷 자료를 찾아보면 Eclipse에서 C++ 개발 환경을 구성할 수 있는데, GCC(GNU C Compiler)에 포함된 컴파일러를 대상으로 소개하고 있어, 이를 Visual C++ 환경을 구성하는데 몇 가지 시행착오를 겪은 부분이 있어 이를 공유하고자 한다.

물론, Microsoft에서는 Visual Studio Express 2012 for Windows Desktop Application라는 무료 개발 버전을 제공한다. 하지만, 무료 개발 버전인 Express는 여러 가지 무료 플러그 인을 설치하는데 제약이 있어, 거의 순정 그대로 사용 해야 하는 불편한 점이 있다. 무료 개발 툴이 Eclipse를 이용하여 Visual C++ 개발 환경을 구성하고, Eclipse의 다양한 플러그 인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발을 위해 추가 비용 없이 무료 도구인 Eclipse 에서 Visual C++ 개발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1. 먼저 Visual C++ 컴파일러가 포함된 SDK 를 다운로그 하면 된다.

가장 최신 버전인 Windows SDK for Windows 8 버전은 아쉽게도 모든 컴파일러가 포함되지 않는다. Microsoft가 무슨 수작을 부리려는 것인지는 몰라도, 지금껏 꾸준히 제공된 SDK 를 충실히 제공하지 않는다.

 

더 자세한 내용은 필자가 작성한 다음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란다.

     

비교적 가장 최신 버전인 Windows 7 SDK 또는 Windows 8 SDK를 설치하면 된다.

     

     

2. 그 다음, Eclipse C++ 개발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한다.

이미 Eclipse IDE for Java EE Developers 버전 등을 이미 설치했다면, 다운로드 받은 Eclipse IDE for C/C++ Developers을 압축을 풀어서 features 폴더와 plugins 폴더를 기존의 Java EE 버전에 복사를 하고, 중복된 파일은 Skip 하면 된다.

올바르게 설치가 되었으면 필자와 같이 C++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이 Microsoft Visual C++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는 항목이 있다. 그렇다고 프로젝트를 생성한 후 컴파일은 되지 않을 것이다. 그런 이유로 필자는 지금 이 아티클을 쓰고 있지 않은가? ^^

     

Visual C++ 프로젝트가 생성이 되면, 아래와 같이 붉은 색의 x 표시가 너덜 너덜 널려있다.

     

Ctrl+F11 을 눌러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나온다. 정상이니 놀라지 말자.

     

     

3. 컴파일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 환경 변수 정보를 수집하자.

Eclipse에서 Visual C++을 컴파일 하기 위해서 다음의 환경 변수 정보가 필요하다. 이 경로는 Visual C++ 컴파일러와 Visual Studio에서 C++ 빌드를 하기 위해 필요한 경로이다.

  • PATH
  • INCLUDE
  • LIB
  • LIBPATH

     

Visual C++ 컴파일러인 cl.exe 파일은 %ProgramFiles(x86)%\C:\Microsoft Visual Studio 11.0\VC\bin\cl.exe 에 위치한다. 그러나, 이 cl.exe는 현재 폴더의 하위에 존재하는 CPU 아키텍처 버전별 폴더에 있는 .dll 파일을 필요로 한다. 이 폴더에도 cl.exe 파일이 존재하므로 현재 자신의 컴퓨터의 CPU 아키텍처 버전의 폴더만 알면 된다.

     

자신의 컴퓨터의 CPU 프로세스 아키텍처를 모르면 Command Line에서  SET PROCESS 를 입력해 본다. 그럼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다.

     

이로써, 컴파일에 필요한 cl.exe 가 포함된 폴더는 %ProgramFiles(x86)\Microsoft Visual Studio 11.0\VC\bin\amd64 임을 알 수 있다. 이 폴더를 메모해 놓자.

그리고 더 필요한 폴더가 있다.

%ProgramFiles(x86)%\C:\Microsoft Visual Studio 11.0\VC\bin\vcvars32.bat 파일은 'Visual Studio 개발자용 명령 프롬프트'이다. 이 파일의 내용을 보면 컴파일이나 명령 도구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경로를 설정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 폴더들도 필요하다.

     

위와 같이 PATH, INCLUDE, LIB, LIBPATH 가 Visual C++을 컴파일 하기 위해 필요하다. 이 Batch 파일을 보면 위의 환경 변수에 조건에 따라 계속 경로를 추가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편의상 설정된 전체 경로를 그대로 복사해서 사용할 것이다.

먼저 Visual Studio 개발자 명령 프롬프트(Command Line)을 실행 시킨 후, 아래와 같이  SET INCLUDE 와  SET LIB 명령을 실행하면 완전한 환경 변수의 경로를 구할 수 있다.   

     

이 경로를 클립보드에 복사하기 편하도록 하려면, 다음과 같이 파일에 결과를 쓰도록 하면 된다. 그럼 log.txt 파일이 없으면 파일을 생성하고, 파일이 존재하면 콘솔의 출력 내용이 log.txt 파일 끝에 추가 된다.

C:…\>SET INCLUDE >>log.txt
C:…\>SET LIB >>log.txt
C:…\>SET PATH >>log.txt

     

     

4. 이제 Visual C++ 컴파일러인 cl.exe 파일을 Eclipse에서 컴파일이 되도록 설정해보자.

일부 환경 변수의 경로는 %PATH% 환경 변수의 경로에 추가해 주면 되는데, 그렇게 되면 너무 번거로워질 것 같아서, Eclipse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통해 환경 변수 정보를 추가하겠다.   

Eclipse 메뉴에서 Windows -> Preferences -> C/C++ 탭 -> Build 탭 -> Environment 로 이동하자.

     

이 곳에서 아래의 그림과 같이 PATH, INCUDE, LIB, LIBPATH 환경 변수를 입력하면 된다.

     

이제 Ctrl+F11 을 눌러 컴파일하여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실행이 될 것이다.

하지만 C++ 편집기에는 붉은 색의 경고 문구들이 사라지지 않았다.

     

그렇다. 지금까지 Eclipse에서 C++ 소스 코드를 빌드하는 환경을 구성한 것이다.

     

     

5. Eclipse 에서 C++ 소스 코드 편집 환경 구성을 해야 한다.

여기까지 잘 구성을 하신 분이라면 이번 구성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을 것이다. 환경 변수의 경로만 몇 개 추가해 주면 된다.

Eclipse의 좌측 Project Explorer에서 C++ 프로젝트에 마우스를 갖다 놓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보자. 프로젝트 속성을 변경할 수 있는 Properties 메뉴 항목이 보일 것이다. 클릭하면 속성 창이 뜬다.

     

C/C++ General 탭 -> Paths and Symbols 탭으로 이동하여 GNU C++ 항목에서 Includes 탭을 보자. 이곳에서 Add 버튼을 클릭하여 INCLUDE 환경 변수의 값을 하나 하나씩 넣자. 반드시 경로를 ';' 로 붙여져 있는 것은 분리해서 하나 하나씩 입력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Libraries 탭으로 이동한 후 LIB 환경 변수의 경로 값을 하나씩 입력하자.

     

6. 이제 Eclipse에서 Visual C++ 개발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모두 완료되었다.

#include 파일 목록이 보이지 않았고 Intellisense가 동작하지 않았었는데, 이제 모두 동작한다.

     

     

부록으로 아래와 같은 오류 메시지를 만날 경우 대처 방법이다.

오류 1 : 컴파일 시에 발생한 오류인데, iostream 헤더 파일을 찾을 수 없어서 발생하는 오류이다. 위의 3번과 4번의 방법으로 빌드 환경을 구성하자.

     

오류 2 : 이는 컴파일 중 발생한 오류처럼 보이지만, cl.exe 파일을 찾을 수 없거나 cl.exe 에 종속된 DLL을 찾지 못하는 경우 발생하는 오류이다. 1번의 SDK 가 올바르게 설치되었는지 확인하자. 설치가 올바르게 되었다면 3번과 4번을 다시 따라해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