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불편한 매킨토시(Macintosh), 맥북에어를 사용하면서 좌충우돌

애플의 맥킨토시(Macintosh) 제품을 이용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기존의 익숙함과 다른 인터페이스 환경 때문에 불편하다는 이야기를 한다. 필자도 카페베네 커피숍을 자주 가는데 대부분 그곳에 iMac 제품이 있는데, 한번씩 써보면 도대체 왜 이런 기계를 쓸까라는 생각을 할 만큼 불편했었다. 네이버 중고나라에서 맥북을 파는 사람들을 보면 이따금 '저랑 안맞는 것 같아서 팔아요' 라는 분들도 계실 정도다.


무엇이 맥킨토시 제품을 사용하는데 불편하게 만들까?

간단하게 필자의 생각을 요약해 보았다. 온전히 필자의 주관적인 기준이다. 불편한 점이 좀 유치하긴 하지만 처음 접해보는 맥킨토시 제품인지라 감각적인 디자인에 만족하면서도 막상 사소한 것에 불편함을 느꼈다.


  • 트랙패드
    필자의 맥북에어에 붙어있는 트랙패드가 상당히 불편했다. 마우스 좌/우 버튼 조작이 어색해서 브라우저에서 스크롤을 하는 것이 여건 귀찮은게 아니었다.
  • 화면 인터페이스
    왜 윈도우 창의 버튼이 좌측이 몰려있나. 우측으로 옮길 수 없을까? 윈도우에 익숙해진 탓에 창 버튼이 좌측에 몰린 것이 거슬린다.

  • 뭘 해야 할지 모르는 산만함
    OSX(오에스 텐)의 상단에 상태바에 메뉴가 있다. 그리고 하단에 커다란 아이콘이 있다. 보이지 않는 설치된 응용 프로그램들을 어디서 찾아야 하지?

맥킨토시(Macintosh) 초보 탈출

이 외에도 사소한 것들이 더 많았던 것 같았다. 그래서 약 이틀 정도 사용법에 익숙해지기 위해 검색하고 찾아보면서 '완전한 초보자를 위한 몇 가지 가이드'를 제시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약 2주정도 맥북에어를 사용해 보니, 오히려 원도우가 더 답답하게 느껴질 정도로 맥킨토시의 운영체제는 직관성있고 매우 편리하다. 맥킨토시의 매력은 아마 각자가 찾아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적어도 맥이 더이상 불편하다는 생각은 말끔히 사라질 것이다.



OSX 환경 설정

OSX 운영체제의 환경을 설정하는 것만으로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다. 마치 윈도우를 처음 설치하면 자기 입맛에 맞게 바탕화면이나 키보드 눌림 스피드나 마우스 포인터 속도를 자신에게 맞추는 작업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여기에 나열되는 설정은 좌측 상단의 '사과 아이콘->시스템 환경 설정'으로 들어가면 된다.
 


  1. 하단 Dock 아이콘 숨기기
    Dock 을 자동으로 숨기도록 하여 일반 윈도우를 더 크게 사용할 수 있다.

  2. 키보드 반응 속도 향상
    키보드 반응 속도는 아래의 슬라이드 바를 빠르게/짧게 상태인 우측으로 옮겨주면 된다.
    그리고 F1~F12키보드를 Fn(펑션키)와 함께 눌러서 특수 기능을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이를 설정하려면 아래의 '모든 F1, F2 등의 키를 표준 기능 키로 사용' 항목을 체크한다.

  3. 트랙패드 제스처 활성화
    만약 휠 마우스를 사용한다면 아래의 '스크롤 및 확대/축소' 탭에서 '스크롤 방향: 자연스럽게' 항목은 체크 해제한다. 이를 해제하지 않으면 아래로 스크롤 하기 위해 비행 시뮬레이션 게임을 하듯 마우스 휠을 위로 올려야 한다.

필수 소프트웨어

  1. KeyRemap4MacBook
    맥킨토시에서 제공하지 않는 키보드 제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한영 전환 키라든가, 키보드 기능을 바꾼다거나 할 경우 이 앱을 설치하면 된다.
     

    KeyRemap4MacBook 다운로드
    http://pqrs.org/macosx/keyremap4macbook/


  2. 우측 Command 키로 한영 전환
    아래에 보이는 항목을 찾아 체크해 준다.


  3. 키보드 누를 때 반복/속도 향상
    아래의 항목의 수치를 적당하게 조정하면 키보드 반응 속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



OSX 자주 사용하는 핫키

몇 가지의 자주 사용하는 핫키만 알면 맥킨토시를 사용하는 것이 한결 자연스러워진다. 

핫키를 사용하기 위해 아이콘이 어떻게 생겼는지 반드시 기억하기 바란다.
 





  1. Mission Control(미션 컨트롤)
    화면의 윈도우와 열려있는 스페이스를 한 화면에서 볼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이지요.
    Control + ⇧

  2. 스페이스 이동
    Control + 오른쪽 방향키 or 왼쪽 방향키
     
  3. SpotLight (스포트라이트)
    Control + Space

    OSX에서 사용중인 리소스(응용 프로그램, 이메일, 문자 등)을 모두 검색해 준다.

트랙패드

트랙패드는 시스템 환경설정의 트랙패드 항목에서 매우 자세하게 볼 수 있다. 간단하게 자주 사용하는 제스처만 몇 개 꼭 알고 있으면 된다.

  • 두 손가락을 살짝 댓다가 때기 = 마우스 우클릭
  • 두 손가락 + 위 또는 아래 = 화면을 스크롤
  • 두 손가락 + 좌 또는 우 = 브라우저의 이전 페이지/앞 페이지 이동
  • 세 손가락으로 움직이기 = 아이콘이나 창을 이동
  • 네 손가락 + 좌 또는 우 = 스페이스 영역을 이동한다
  • 네 손가락 + 위 = Mission Control(미션 컨트롤) 실행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2,836,348
Today
50
Yesterday
69
«   2023/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