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ual Studio 한글판을 쓰게 되면 이런 경우가 -_-;
 
Visual Studio 를 사용하면서 여러 가지 유형의 오류를 보게 됩니다. 그리고 제품이 한글화도 잘 되어 있는 것도 참 마음에 든답니다. 예전에는 Visual Studio 베타 버전부터 설치해서 사용하면서 자연스레 Visual Studio 정신 버전도 영문 버전을 사용했었지만 또 다시 언제부터인가 영문 버전 보다는 한글 버전으로 설치해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근데 문제는 한글 버전을 쓰면서부터 시작됩니다. 자주 보는 오류 메시지야 눈대중으로 필이 팍~ 오지만, 그렇지 않는 경우는 바로 구글로 검색을 합니다. 이런 경우에 Visual Studio 한글 버전을 사용하면 구글 검색을 위해 한글 오류 메시지를 다시 영문으로 번역해서 검색해야 하는 이중고를 격게 됩니다. ㅠ
 
 
Visual Studio 한글판에서 영문으로 오류 메시지 보기
 
제가 주로 VSIP (Visual Studio Integration Package) 를 개발하면서 다국어 패키지를 테스트 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했었는데, 문득 저희 회사 직원과 Visual Studio 언어 버전에 대해 얘기 나누던 중에, ‘오류 메시지도 영문으로 보여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직접 테스트를 해보니 되더군요^^
 
[그림1] LCID 를 설정하여 영문 버전으로 실행
 
일단 이런 방법으로 Visual Studio 를 영문 언어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패키지도 영문 언어로 볼 수 있습니다.
(LCID 는 MSDN 을 보시면 언어별 ID 값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림2] Visual Studio 한글판에서 영문 오류 메시지

[그림2] Visual Studio 한글판에서 영문 UI
 
그리고 참고로 이 옵션으로 실행할 경우 몇몇의 패키지(Visual Studio 구성 요소) 는 로드 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는 대부분 Visual Studio Shell, 또는 패키지 간에 다국어 리소스 키(Key) 값이 일치가 되지 않는 현상에서 비롯되는 듯 합니다.
 
다시 Visual Studio 한글 언어로 바꾸고 싶으시면 옵션의 ID 값을 1042 로 바꾸어 주시면 됩니다.
Posted by 땡초 POWERUMC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