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이 정도면 우분투에서 개발하기 위한 환경으로 쓰기에 큰 부족함은 없을 겁니다. 단지 부족한 면이 있다만 LibreOffice로 오피스 작업은 어느 정도 가능하지만, OutLook과 같은 강력한 오피스 소프트웨어가 없는 것이 아쉽네요.

이제 Mono개발 도구인 MonoDevelop과 몇 가지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찾아서 설치해 봅시다. 이번에는 우분투의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를 통해 설치하려고 합니다. 지금까지 터미널로 작업했던 소프트웨어 설치 작업은 이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를 통해 가능합니다만, 터미널은 리눅스 사용에 있어서 꼭 익숙해져야 하기에 좀 고생해서 터미널로 작업을 한 것이니, 이 전의 터미널 작업들은 꼭 반복해서 외우시기 바래요.

   

먼저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에서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를 실행합니다.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의 검색에서 "mono"라고 검색해 보세요. 많은 Mono와 관련된 소프트웨어가 검색이 됩니다.

   

오호! 저 아래에 MonoDevelop이 보이는군요. 자자! 잠시 바로 설치를 누르시 마시고, "더 많은 정보" 버튼을 클릭해 보세요.

   

설치 작업은 관리자의 권한이 필요하므로 암호를 입력해 줍시다.

   

그럼 아래와 같이 "확장 기능"이 보이는데요. 걍 모두 선택해서 설치하세요. 모두 피가 되고 살이 되거나, 어쩌다가 한번씩 필요한 기능들입니다.

   

그리고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아래의 몇 가지 추가적인 소프트웨어도 설치해 줍시다.

  • Mono IL Contract
  • Mono Runtime
  • Mono Documentation
  • Mono Runtime (Terminal)
  • gsharp
  • Monodoc (Http)

   

이쁘게 Mono Develop이 설치가 되었네요.

   

실행시켜보시면 아래와 같이 MonoDevelop이 실행이 됩니다. 깔쌈한 화면이 금방이라고 코드를 짜고 싶어지네요. 이것 저것 한번씩 만져보시고 Visual Studio와 비교해 보시면서 좋은 점, 나쁜점을 찾아보시면 더 재미있겠죠?

신고
Posted by 땡초 POWERUMC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helpme 2013.04.17 17:48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안녕하세요 강좌 잘 읽어보았고

    전부 설치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런데...

    다음 강좌는 없나요..

    우분투에서 mono로 개발하는 방법을 더 알고 싶고 크로스 플랫폼을 어떻게 지원하는지도 알고 싶네요

    강좌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땡초 POWERUMC 2013.04.18 10:05 신고 Address Modify/Delete

      관심 갖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원래는 완결판을 작성해 놓긴 했지만,
      MS MVP가 리눅스+Mono 한다고 눈총을 받은 적이 있어서
      올리다가 말았습니다.

      이제 쩝.. MVP가 아니니 천천히 준비해서 올릴께요 ^^*

  2. 김찬무 2013.07.02 19:57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안녕하세요~ 최근에 모바일앱을 개발하기 위해 크로스플랫폼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올려주신 강좌가 정말 많이 도움이 되었네요 ^^ 우선 감사의 말씀을..

    몇가지만 질문드리고 싶은게 있어서 글남겨 봅니다.

    1. mono는 리눅스 환경이 최선인 건가요?

    2. 제가 모바일앱을 개발준비중인데 ios와 안드로이드 모두 개발하려면 mono로 개발을 하는게 맞는지 발을 잘못 들여놓고있는건 아닌지 궁금하네요

    마지막으로 강좌 계속 연재해주세요!! 항상 도움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

    • 땡초 POWERUMC 2013.07.03 01:33 신고 Address Modify/Delete

      안녕하세요.
      저도 질문주신 내용에 많은 고민을 했었고 아직도 확실한 답을 내리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모든 것이 현재 진행형임을 가정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 Mono는 크로스플랫폼을 지원하므로, 리눅스 뿐만 아니라 맥과 윈도우에서도 잘 돌아갑니다.
      다만, 퍼포먼스와 같은 얘민한 것들이 검증이 되었느냐 안되었느냐 호불호가 갈리기도 합니다.
      미션 크리티컬한 프로젝트가 아니라면 MONO는 충분히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2. MonoTouch/MonoDroid 처럼 Mono 기반으로 iOS/Android 앱을 개발할 수 있긴 합니다. (소위 Xamarin )
      다만, Xamarin 사이트를 가시면 아직 해결해야할 난관과 특히 버그가 매우 많습니다.
      그리고 iOS/Android SDK들을 랩핑한 수준이므로, 결국은 따로 따로 개발하셔야 하고요.
      마지막으로, 기존에 나와있는 iOS/Android 오픈소스나 라이브러리를 재활용할 수 없다는 점. 이 문제가 Xamarin을 선택하기에 걸림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