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4월 26일, 고대하던 우분투 12 LTS 가 릴리즈 되었습니다. 우분투는 데비안 계열에서 파생된 사용자에게 친숙한 데스크탑 운영체제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이 링크를 참고하세요) 왜 갑자기 쌩뚱맞게 우분투 얘기가 나오는 것인가라고 의아할 수 있을 겁니다. 이유는 우분투에서 Mono를 이용하여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들자는 것에 의미가 있습니다.

 

  

 

 

그 중, Mono는 .NET 플랫폼과 .NET Framework를 충실하게 구현한 오픈 소스이며, 크로스플랫폼을 위한 내부적인 기술 및 지원은 오히려 .NET 보다 앞섭니다. .NET의 복제품이 아닌, .NET의 확장판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NET 플랫폼이라는 어떤 무형/유형의 구현체는 ECMA라는 비영리 표준화 기구와 ISO인 국제 표준화 기구에서 표준으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즉, Mono는 표준화 기구에서 인정한 표준을 구현한 것일 뿐이며, Microsoft 와는 어떠한 라이선스 관계도 맺지 않는 자유 소프트웨어 진영입니다.
(정확히 비표준 및 표준에 등재된 것들은 언어 스팩과 CIL 스팩입니다. 그 외적인 CLR 부분은 Mono가 크로스 플랫폼을 위해 자체적으로 구현한 레벨이 되겠지요. 전반적인 내용의 의도만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자체적으로 .NET Framework과 CLR(Common Language Runtime), CIL(Common Immutable Langauge), JIT(Just in Time) 등을 크로스 플랫폼에서 동작하도록 매우 심혈을 기울여 탄생한 독자적인 플랫폼입니다.

더불어 Mono가 혼자서 모든 것을 한 것이 아닙니다. 자유 소프트웨어 진영의 GTK(그래픽 툴 킷)을 이용하여 데스크탑 응용 프로그램을 리눅스, 윈도우, 맥, 모바일에서 돌릴 수 있습니다. 또한,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을 Apache Tomcat, FastCGI, 또 최근에 높은 성능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Nginx 와 같은 WAS(Web Application Server)에서 돌릴 수 있습니다.

 

  자유 소프트웨어 진영의 훌륭한 운영체제와 어디에서나 돌아가는 개발 환경 및 서버 운영 환경의 크로스 플랫폼 인프라.. 그 동안 Microsoft가 제공하는 편안한 윈도우 운영체제와 IIS(Internet Information Service) 이 두 가지에 의존하며 개발하던 우물안의 개구리에서 이제는 더 큰 곳을 바라보아야 할 때인 것 같습니다. 그것을 시작하는 첫 걸음이 바로 Mono 입니다.

 

이 쯤에서 Mono 플랫폼과 그 인프라의 장점을 한번 살펴봅시다.

1. Mono 플랫폼 전체가 오픈 소스이며, 그 구현체는 매우 수준이 높고 확장 가능합니다. (.NET 플랫폼과 비교하여)

2. MonoDevelop라는 통합 개발툴(IDE)은 무료이며, 리눅스, 윈도우, 맥 등에서 설치하여 쓸 수 있습니다.

3. 운영체제 구매 비용이 없고, 웹 서버 구매 비용이 없습니다. 4. 호스팅 업체에서 우분투와 같은 리눅스(Linux) 호스팅 vs 윈도우 호스팅의 가격 = 1개월당 각각 1,000원 : 20,000원입니다. Linux는 쓸수록 금전절약입니다.

5. 가볍습니다. 운영체제 용량과 개발 환경 구성을 모두 다 해서 7.4GB 입니다.
(현재 설치된 것들이 우분투 12 LTS, Gnome시리즈 유틸, Mono Runtime, MonoDevelop, JDK6, JDK7, OpenJDK6, OpenJDK7, Eclipse, STS(SpringSource Tool Suite), IntelliJ, NetBeans, KDevelop, Qdevelop 등등 )

6. 윈도우 기반의 .NET 응용 프로그램은 체감적으로 모든 것이 느립니다. 하지만 리눅스에서는 체감 실행 속도가 더 빠른 것 같습니다. (윈도우용 MonoDevelop보다 리눅스용 MonoDevelop 실행 속도가 나은 것 같습니다.-컴파일, 실행속도 등등)

   

 

이쯤에서 한 가지 알기 힘든 궁금증이 생깁니다. "왜 마이크로소프트는 충분히 기술력이 있음에도 크로스 플랫폼을 포기할까?". 정말 왜일까요? 언뜻 생각해보면 당연히 자사 운영체제에 특화되어야 혁신적인 기능이나 기술이 빠르게 추가될 수 있습니다. .NET Framework만 보아도 WINAPIs와 COM로 도배되어 있고, WCF만 보아도 IIS나 윈도우 서비스에서 편하게 쓸 수 있도록 하였으며, 알 수 없는 NetTcp, NetNamed, NetMsmq, MsmqIntegration 비표준 웹서비스 프로토콜을 사용하지요. 물론 이런 것들이 필요에 의해서 나오긴 했지만, 윈도우라는 족쇄에 묶어둘 수 있는 좋은 기술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오픈 소스 진영의 라이선스 정책이 마이크로소프트가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지 못하게 되는 장벽이 될 수도 있습니다. GPL이냐 LGPL이냐, 또는 정적 링크냐 동적 링크냐, 무료 배포이냐 상용 배포이냐에 따라 마이크로소프트의 제품의 상표권이 문제가 될 수도 있고, PDB 심볼에 원작자의 요구 문건이 포함될 수 있고, 최악의 경우에는 상용 소프트웨어의 소스 코드를 공개해야 할 수도 있을 겁니다. 물론 잘 알아보고 써야겠지만, 언젠가는 라이선스 정책은 변경이 될 수 있지요. 그런 오픈 소스 진영의 라이선스 정책 등으로 휘말리지 않는 방법이 독자 플랫폼으로만 살아가는 것일 겁니다.

하지만, 이제는 세상이 변해가고 있습니다. 초기에 아이폰의 iOS와 안드로이드 앱을 서로 다른 기술로 구현을 해야 했지만, 이제는 그런 개고생은 하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C#이라는 언어만 알고 있으면, Mono for Android로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고, 이 코드를 재사용하여 MonoTouch for iOS로 아이폰 앱도 만들 수 있겠지요. 이 코드를 재사용하여 Windows Phone 앱도 만들 수 있겠죠.

   

필자는 BASIC, QBASIC, Turbo BASIC을 죽도록 해 본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Turbo C를 죽도록 해 본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Turbo Pascal을 죽도록 해 본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거의 7년 동안 .NET과 C#, ALM, Testing을 죽도록 한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JAVA, Python, C++ COM 을 죽을 만큼은 아니고 적당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 전에는 즐겨 사용하던 C#이라는 언어의 철학을 이해한다고 했지만,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이제서야 조금은 이해가 갑니다.

   

아주 작은 예를 들면,

왜 C# 언어의 람다식이 JAVA 언어의 람다식보다 좋은가?
왜 C# 언어의 Attribute이 JAVA 언어의 Annotation보다 좋은가?
왜 C# 언어의 익명 메소드가 JAVA 언어의 익명 메소드보다 좋은가?
왜 .NET의 보안 모델이 JAVA의 보안 모델보다 좋은가?

물론 JAVA가 더 좋은 것도 많답니다. 오해 마시길…

   

가장 큰 주제의 질문으로써, 왜 윈도우보다 크로스 플랫폼이 좋은가?

   

우리가 사용하는 .NET 플랫폼이 생산성이 좋고, 성능이 좋고…를 우물 안에서 외치며 섣불리 판단하는 노예 아닌 노예가 되지 맙시다. 이제야 저도 느끼는 것이지만, 그런 바보 같은 사람이 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자신의 종교만이 유일한 신이니까, 다른 종교를 무시하면 그 사람만큼 불쌍해 보이는 사람도 없습니다. 진정 과학이 발달하여 "신 같은 것은 없어!! 우리는 외계인의 후예!!" 라면… 완전 반전이죠^^; (과학적으로는 이런 얘기들의 이론이 뒷받침 되고 있습니다.)

   

현재 스스로 개발자라면 스스로에게 무언가의 질문을 던져볼 시기인 것 같습니다.

저와 함께 우분투 운영체제에 MonoDevelop을 써보느냐!! 아니면 윈도우에 Visual Studio를 쭉 쓰느냐!!

   

앞으로 총 11회의 연재를 통해 당신을 우분투와 MonoDevelop를 주무르는 멋진 개발자로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기대해 주세요….

신고
Posted by 땡초 POWERUMC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산소나무 2012.05.03 06:25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우분투 다운로드 하는중 !!
    어제의 경험이 정말로 충격 !!

  2. 산소나무 2012.05.03 06:25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우분투 다운로드 하는중 !!
    어제의 경험이 정말로 충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