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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개발 도구인 Visual Studio IDE 는 보다 사용하기 쉽고, 다양한 플랫폼을 쉽게 개발할 수 있으며, 더 많은 고급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처음 Visual Studio IDE 를 접하는 개발자에게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접근성과 비주얼이 보다 강화되었고, 이제는 IT 조직에서 개발자 뿐만이 아닌, 관리자, 아키텍쳐, 데이터베이스 개발자 들이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편한 툴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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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IDE Improvements

  • Visual Studio 환경
    • WPF 로 개발된 에디터
    • 멀티 모니터 지원
  • 네비게이터
    • 빠른 검색
    • 하이라이트 레퍼런스(Highlight Reference) 기능
  • 프로젝트 시스템
    • 다양한 버전의 소스 코드 사용성
    • 멀티 타게팅(Multi Targeting)

새로운 Visual Studio IDE 와 다수의 패키지(Package) 가 WPF 로 개발이 되었습니다. 현재 CTP 버전에서도 레지스트리를 설정하여 WPF Based Shell 로 동작시킬 수 있습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VisualStudio\10.0\General\EnableWPFShell 의 DWord 값을 1로 설정하면 Visual Studio 를 WPF Based Shell 로 시작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동작이 아직은 불안정하며 WPF Based Shell 의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코드를 개발하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에디터도 WPF 로 개발이 되었고, 코드에 하이라이트 레퍼런스(Hightlight Reference) 와 같은 비주얼 요소를 다수 적용하였습니다. 단순히 코드의 컬러로 코드의 시각적인 효과를 주는 이상의 다이나믹한 시각 효과가 다수 추가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Visual Studio 의 시작 페이지도 WPF 기반으로 변경이 되었으며, 아래의 필자의 Umc Blog 에서 참고하세요.

참고
VSTS 2010 – 새로워진 UI

VSTS 2010 – Visualize Code RelationShip ( 코드 관계 시각화 )

또한 멀티 모니터를 지원하여 더 넓고 크게 IDE 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Visual Studio 2010 CTP 버전에서는 Virtual PC 이미지로 제공되기 때문에 멀티 모니터 지원을 확인할 수 없었지만, CTP 이후 버전에서는 멀티 모니터 기능을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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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de Focused Development

  • 먼저 사용하고, 나중에 선언 (Consume First, Declare Later)
  • 코드 통찰력(Code insight)
    • Call Hierarchy 기능
    • Inline call tree 기능
  • 레이어
    • 코드 서식
    • 문맥의 정보 제공
  • Document Map Margin 기능

개발자가 코드를 개발하기 위해 좀 더 높은 레벨의 작업이 가능하고, 코드를 이해하기 쉽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 중, 먼저 사용하고, 나중에 선언 (Consume First, Declare Later) 기능은 특정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흐름을 깨지 않고, 지속적으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직까지는 작성중인 프로젝트 외부에 코드의 선언을 추가할 수 없기 때문에 TDD(Test-Driven-Development) 로 사용하기에 부족함이 있지만, 앞으로 더욱 개선되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
VSTS 2010 – 똑똑해진 에디터

그리고 메서드 및 클래스의 호출을 관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Call Hierarchy 를 제공하여, 이러한 관계를 트리 형태로 보여줍니다. 복잡한 구조의 스텍 정보를 순차적으로 접근할 수 있고, 복잡한 인터페이스 프로그래밍 시에 호출 연관 관계를 구조적으로 표현해 주어 선언과 구현부를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드 구조 전체를 비주얼하게 파악할 수 있는 Document Map Margin 기능도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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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 Development

  • Javascript tooling 강화
  • HTML 스니펫
  • 새로운 MVC 와 Dynamic Data Tooling
  • 웹 개발의 통합

이제 더 이상 Visual Studio 에서의 웹 개발 플랫폼은 ASP.NET 이 아닙니다. ASP.NET 뿐만 아니라 다양한 웹 개발 플랫폼을 통합하게 되었습니다. PHP/RoR 그리고 웹 환경에서의 엔터프라이즈 RIA 를 개발하기 표준적인 개발 환경을 제공해 줍니다.

그리고 ASP.NET MVC 를 개발하기 위해 많은 자동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MVC 의 어플케이션 초기 구조를 만들기 위한 마법사가 제공되며, Controller, Action, View 등을 코드 에디터에서 쉽게 추가 하고, MVC 프로젝트의 테스트 프로젝트도 자동으로 생성해 줍니다.

이제는 HTML 도 코드 스니펫(Code Snippet)을 제공합니다. CSS 리팩토링을 지원하게 되며, 외부 스타일시트(CSS) 를 내 프로젝트에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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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ffice Development

  • 차기 오피스 버전을 위한 Tooling
  • 오피스 배포의 ClickOnce

차기 오피스 버전을 개발하기 위해 Tooling 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추가 기능을 배포하기 위해 ClickOnce 의 기능도 개선이 됩니다. 다양한 추가 기능(Addin) 솔루션을 생성하고, 유지, 배포하기 쉬워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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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arepoint Development

  • Sharepoint Tooling 과 공통 사용자 정의
    • 개발 –> 디버그 –> 배포 지원

앞으로 Sharepoint 의 개발이 용이하도록 Tooling 을 제공합니다. Sharepoint 기능을 개발하기 하고 배포하기 위해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 Visual Studio 는 이러한 기능을 개발하기 용이하고 쉽게 디버깅하고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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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bugger

  • 다양한 플랫폼 지원
    • 64 Bit Mixed-Mode 디버깅
    • Managed 와 Mixed-Mode 의 Minidump 디버깅
  • 브레이크 포인트 개선
    • 그룹핑(Grouping)과 레이블(Labeling) 지원
    • 내보내기/가져오기 지원
  • Historical Debugger
    • 디버그 내용을 기록, 재생

Visual Studio 2010 에서 64 비트 플랫폼을 개발할 수 있게 됨으로써, 64 Bit 어플케이션의 디버깅을 지원합니다. 디버깅을 위해 브레이크 포인터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강화됩니다. 브레이크 포인트에 레이블을 표시할 수 있으며, 그룹핑을 통해 관련 있는 브레이크 포인트를 쉽게 관리할 수 있고, 관리되는 브레이크 포인트를 내보내고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막강한 Historical Debugger 기능이 추가되어, 디버깅 이력을 쉽게 조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디버깅 이력을 기록하고 재생하여 반복적인 작업을 최소화 할 수 있고, 시나리오 별로 브레이크 포인트를 관리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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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am System: Business Alignment

  • 프로젝트 관리
    • 프로젝트 서버
    • 클라이언트 통합
    • 경량의 프로젝트 계획 도구
  • 요구 사항 추적
  • 레포트
  • 개발 대시보드
  • 프로세스 사용자 지정
    • 다양한 예제 제공

프로젝트를 관리하기 위해 프로젝트 서버(Project Server) + 클라이언트 통합 + 경량의 프로젝트 계획 도구를 통해 다양한 팀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중요한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 대시보드도 추가됩니다.

더불어 마이크로소프트와 커뮤니티를 통해 다양한 예제가 포함됩니다. 자신의 팀 조직에 맞는 커스텀 프로세스를 적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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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땡초 POWERUM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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